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1906~1975)는 유대계 독일인으로 본래는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
후설(Edmund Husserl, 1859~1938),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 등에게 철학을 배우고 교부 아우구스티누스
(353~430)의 사랑 개념에 대해 박사논문을 썼습니다. 그 후 라헬 파른하겐(Rahel Varnhagen, 1771~1833)이라는
유대인 여성의 전기적 연구에 몰두합니다.
파른하겐은 19세기 초 낭만주의 시대에 여러 유명 지식인과 교제하며 문화적인 모임을 주최하는 한편, 지식인들과 서신
을 교환해 문학적, 사상적으로 흥미로운 편지를 남겼습니다. 아렌트는 19세기 초에 유대인이자 여성이라는 이중의 차별
속에서 자기표현을 실현하고 세상을 향해 자기 목소리를 내려고 한 이 인물에게 흥미를 느꼈던 듯합니다.
1933년 나치가 정권을 장악하자 프랑스를 경유해 미국으로 망명한 아렌트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에서 교편을
잡았고, 전문 영역을 정치철학으로 옮겼습니다. 한국전쟁이 벌어지고 있던 1951년에 나치즘, 스탈린주의 등 ‘전체주의’의
기원을 역사적·사상사적으로 해명한 『전체주의의 기원』 을 출판함으로써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로부터 7년이 지난 1958년
에 아렌트는 이번 강의에서 읽을 『인간의 조건』을 출간합니다. 이 책이 아렌트의 주요 저서입니다.
“생각하는 일은 (…) 정치적 자유가 있는 곳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며, 그렇게들 한다. 그러나 저명한 학자들이 보통
말하는 것과는 다르게, 참으로 불행히도 생각하도록 하는 힘은 인간의 다른 능력에 비해 가장 약하다. 폭정 아래에서는,
생각하는 일보다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는 일이 훨씬 쉽다.”-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 [출저] 한나아렌트 『인간의 조건』을 읽는 시간 나카마사 마사키 저 김경원 역
1960년, 나치스의 유대인 학살을 지휘했던 악명 높은 아돌프 아이히만이 아르헨티나에서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에게 붙잡혔다. 그가 이스라엘로 압송되어 재판을 받게 된다는 소식을 듣고, 아렌트는 뉴욕의 특별 취재원 자격으로 예루살렘으로 가서 재판 과정을 취재하기로 했다. 1961년 12월에 열린 아이히만 재판을 직접 재판정에서 지켜본 그녀는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라는 이름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보고서는 1963년에 출판되어 큰 논쟁거리가 되었다. 먼저 아렌트는 피고석의 아이히만에게서 “실제로 저지른 악행에 비해 너무 평범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녀가 보기에 그는 피에 굶주린 악귀도, 냉혹한 악당도 아니었다. 그냥 “우리 주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중년 남성이었다.” 그 사실은 오히려 아렌트를 한니발 렉터 박사를 본 스털링보다도 더 소름끼치도록 했다. 아이히만은 특별한 인간이 아니었다. 어떤 이념에 광분해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그는 다만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했을 뿐이었다.
아이히만은 “나는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고 되풀이했다. 그리고 칸트까지 인용하며 명령은 지키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비록 그 내용이 수백만의 죄 없는 사람들을 살육하는 것이라도! 자신이 저지른 일과 자신의 책임을 연결 짓지 못한 채 사람 좋은 웃음을 짓고 있는 아이히만에게서 아렌트는 “악의 평범성(banality of evil)”이라는 개념을 이끌어냈다. 악이란 뿔 달린 악마처럼 별스럽고 괴이한 존재가 아니며, 사랑과 마찬가지로 언제나 우리 가운데 있다. 그리고 파시즘의 광기로든 뭐든 우리에게 악을 행하도록 계기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멈추게 할 방법은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러나 일상성에 묻혀, “누구나 다 이러는데” “나 하나만 반대한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나는 명령받은 대로 하기만 하면 돼” 등의 핑계로 스스로 생각하기를 그만둔다면, 평범하고 선량한 우리는 언제든 악을 저지를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세상을 보다 선하게 만들고 싶다면 어떤 이념이나 지도자를 맹목적으로 따르기보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렌트는 이에 덧붙여 예루살렘 법정에 대해 약간의 유감도 나타냈는데, 이는 예기치 않게 그녀가 이스라엘과 유대인 커뮤니티로부터 맹비난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아렌트의 생각에 아이히만의 범죄는 “유대인에 대한” 범죄에 앞서 “인류에 대한” 범죄였다. 그런데 이스라엘이 그를 납치하여 이스라엘 법에 따라 심판하는 일이 과연 타당할까? 그러자 그때까지 그녀를 지지하고 도왔던 사람들을 포함해서 수많은 유대인들이 그녀를 “반민족적”이라고 손가락질을 했다. 여러 유대인 협회에서 그녀의 출입이 거부되고, 이스라엘에서는 오랫동안 그녀의 저서가 판매금지될 정도로 반감은 엄청났다. 왜 유대인이면서 유대인을 수없이 도살한 장본인을 유대인 손으로 처벌하는 일에 딴지를 건단 말인가? 그들의 심정도 이해는 갈 만했다. 그러나 아렌트가 보기에 정의란 보편타당해야 했다.
아이히만이 유대인들을 죽였기 때문에 용서받을 수 없다면, 유대인에게 비유대인의 죽음은 아무 상관이 없단 말인가? “동지들에게는 선을, 적들에게는 악을 행하는 것이 정의다”라는 말은 이미 수천 년 전 플라톤의 [국가론] 첫머리에 “원시적 정의론”으로 소개되었다. 소크라테스는 그 주장의 비논리성을 논파하고, 정의란 적과 동지의 구분을 떠나 모든 인간에게 동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렌트는 여기에 동의했을 뿐이었다. 만약 적에게는 악을 행하는 것이 옳다면, 나치스의 행동이나 아이히만의 행동도 그들 편에서는 타당한 정의가 아닌가? 우리가 나치스와 아이히만을 심판할 수 있는 자격은 단지 우리가 전쟁에서 이겼다는 것뿐인가?
[네이버 지식백과] 한나아렌트 [Hannah Arendt] - 현대의 대표적 정치철학자로 공공성의 문제를 탐구하다 (인물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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