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하며 읽기 제 1단계 : 무엇에 관한 책인지 알아낸다.
책을 종류와 주제에 따라 분류하라.
전체 내용이 무엇에 관한 글인지 최대한 간략하게 이야기해 보라.
주요 부분을 찾아 어떤 순서에 의해 전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라.
저자가 풀어 가려는 문제를 분명하게 찾아내라.
분석하며 읽기 제 2단계 : 내용을 해석한다.
중요한 단어를 저자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하라.
가장 중요한 문장을 통해 저자가 제시하는 주요 명제를 찾으라.
저자의 논증을 문장과의 연관속에서 구성 해보거나 찾아보라.
저자가 풀어낸 문제와 그렇지 못한 문제를 구분하고,
풀지 못한 문제를 저자도 알고 있는지 파악하라.
분석하며 읽기 제 3단계 : 지식을 잘
전달하고 있는지 비평한다.
책을 완전히 파악하고 해석하기 전까지 비평하지 않는다.
의견이 같고 다르다고 표명하거나 판단을 보류하기 전에 확실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한다.
반대한다고 트집을 잡거나 따지지 말고 조리 있게 비판하라.
어떤 비평을 하든 지식의 차원에서 하는 비평인지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하는 것인지 명확히 구분하고, 그 비평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라.
비평할 내용의 기준
독서하면서 메모하기 [ 내 책 만드는 방법 ]
밑줄 긋기
요점, 중요하거나 강조하는 문장에 밑줄 친다.
옆줄 긋기
밑줄 친 부분을 강조하거나 줄치고 싶은 부분이 너무 길 때 그 옆에 수직으로 줄을 친다.
중요 표시 ※, ★등 표기해두기
그 어느 부분보다도 중요해서 몇 배나 강조하여 표시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다른 페이지 수 써넣기
저자가 같은 내용이나 대조적인 내용 등을이야기하는 관련 있는 부분을 표시한다.
이렇게 하면 서로 다른 부분에서 흩어져 있는 내용이라도 연결해 놓을 수 있다.
동그라미 치기
주제어나 주요 문단에 동그라미 친다.
여백에 적어 넣기
책을 읽다가 떠오른 질문이나 답, 복잡한 이야기를 쉽게 요약한 것.
주요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 것을 적어둔다.
페이지 위나 아래의 여백 또는 책 뒤에 있는 면지에
자기만의 색인을 만들어 저자의 요점을 정리한다.
'지식창고 >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문학 사전 합리성 합리적 선택 이론 (0) | 2018.10.11 |
---|---|
해외 다큐멘터리 부의탄생 리뷰 석유왕 록펠러 (0) | 2018.10.11 |
글감을 얻고 글쓰기의 시작 일기쓰기 (0) | 2018.10.10 |
토마스아퀴나스 와 스콜라 철학 (0) | 2018.09.26 |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 (0) | 2018.09.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