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세이/경제마케팅

커피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by 워니의서재 2019. 10. 13.

커피는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이자 기호식품입니다. 그런데 커피가 왜 인기 있는지 생각해본 적 있나요? 커피가 인기 있는 핵심적인 이유는 멀티 동기성 때문입니다.

 

멀티 동기성은 커피를 소비하는 행위 뒤에 다양한 동기가 감춰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의 감정 시스템은 기본 방향과 목표를 제시해주는 역할을 하고, 동기는 어떤 상품이나 상황과 연관된 구체적인 만족도를 의미합니다.

 

상품과 시장을 이해하려면 상품 구매와 소비를 유발하는 구체적인 동기를 알아야 합니다. 커피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다양한 품종과 레시피로 선택의 폭을 넓혀주면서 광범위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이를 향유 동기라고 합니다.

 

커피는 활력을 불어넣고 생기를 돋게 합니다. 이를 활성화 동기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커피는 경쟁자보다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 마시는 각성제가 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에게 커피 한잔은 긴장을 이완시켜주는 휴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를 균형동기라고 합니다. 커피가 제공해주는 이러한 핵심 동기 말고도, 커피로 충족되는 또 다른 동기들이 있습니다.

 

작은 사치, 개성있는 라이프 스타일의 표현( 라떼나 마끼아또 유명 전문점의 커피 마시기 ), 품위 있는 라이프 스타일의 표현( 특별히 비싼 고급 품종의 커피 소비 ), 하루 혹은 한주 단위로 거행하는 의식( 특별한 날을 계기로 마시는 오후 커피, 축제 커피 ), 사회적 결합체로 마시는 커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커피를 마시며 수다 떨기 ) 등.

 

커피의 핵심 동기인 '활성화'와 '안정'은 그저 감정적인 느낌이 아니라 실제로 감정 시스템에 직접적인 신경화학적 작용과 구체적인 생리학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커피를 마시면 몸안에서 무슨일이 일어날까요?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신경전달물질인 아데노신의 작용을 방해합니다. 왜냐하면 아데노신은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는 모든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아세틸콜린, 노르아드레날린 같은 물질의 분비를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카페인은 자신의 적인 아데노신을 차단하면서 활력을 주는 신경화학 물질들이 소비자의 의식 속으로 마음껏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저도 커피를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제가 주로 소비하는 커피는 '하루 혹은 한주 단위로 거행하는 의식'과 같은 커피에요. 주말에 카페에 들려 독서할 때 마시는 커피, 평일날 출근 후 마시는 커피, 퇴근 후 집에서 마시는 커피가 있습니다. 저에게 커피는 거의 일상루틴과 같은 존재입니다. 여러분들의 커피는 어떤의미일까요?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79208821%3FAcode%3D101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무의식이 고객의 지갑을 어떻게 조종하는가?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는 신경마케팅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자 세계적인 기업들의 마케팅 및 브랜딩 자문을 맡고 있는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박사의 화제작이다.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 개념은 소비자의 감정과 동기를 이해하는 세계 최고의...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