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한 교사의 잔인한 편견 교육

by 워니의서재 2019. 9. 20.

제인 엘리엇은 아이오와의 초등학교에서 3학년 담임을 맡고 있습니다. 그녀는 수업시간에 1968년 4월 4일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 암살 사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아이오와는 거의 대부분 백인이 살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킹 목사가 누구인지는 알고 있었지만 어떤 사람들이 왜  그를 죽이고 싶어 하는지는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엘리엇은 두 달 전 이 달의 영웅으로 뽑힌 마틴 루터 킹의 암살 사건을 아이오와 라이스 빌에 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설명하기란 너무 어려웠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밤새 어떻게 교육시킬지 계획을 세웠습니다. 다음날 그녀는 학생들이 편견에 대해 확실히 실감하길 원했습니다. 수업 시간에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분류했습니다.

 

갈색 눈의 아이들과 푸른 눈의 아이들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엘리엇은 아이들에게 충격적인 선을 합니다. 눈이 갈색인 아이들이 눈이 푸른색인 아이들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 한마디로 두 집단은 분리되었습니다. 푸른 눈의 학생들은 교실 뒤쪽에 모여 앉아야 했고, 갈색 눈의 학생들은 푸른 눈의 아이들보다 더 똑똑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들은 쉬는 시간을 추가로 더 길게 쉴수 있었습니다. 푸른 눈의 학생들은 멀리서도 눈 색깔을 구분할 수 있도록 목에 특별한 옷깃을 달았습니다. 두 집단은 쉬는 시간에 함께 어울리는 것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엘리엇은 학생들의 급격한 변화를 목격하고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은 갑자기 심술궃어졌고 친구들을 차별하고 못되게 굴었습니다. 갈색 눈의 아이들이 푸른 눈의 친구들을 놀리고 경멸하기 시작하면서 우정이 급속도로 파괴되었습니다.

 

심지어 갈색 눈의 한 학생은 엘리엇에게 눈이 푸른색인데 어떻게 선생이 될 수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다음 날 엘리엇은 교실에 들어가 자신이 틀렸다가 말했습니다.

 

사실은 눈이 갈색인 사람들이 더 열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운명의 반전은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푸른 눈의 아이들에게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고, 그들은 열등한 갈색 눈의 아이들에게 달려들어 자신의 목에 달려 있던 옷깃을 붙여주었습니다.

 

 

열등한 집단에 속하게 된 학생들은 스스로에 대해 슬프고 심슬궃고 멍청하다고 묘사했습니다. 한 소년은 내가 나쁜 쪽에 속해 있을 때에는 나한테 세상 나쁜 일이란 나쁜 일은 다 일어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월한 집단에 속하게 되자 학생들은 스스로 즐겁고 착하고 똑똑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학업 성적에까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엘리엇의 가상 실험은 학생들에게 편견이 무엇인지 잔인하게 구체적으로 체험하게 해 주었습니다. 학생들의 삶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로부터 10년 후, 20년 후에 행해진 연구에 따르면, 엘리엇의 학생들은 이 같은 활동을 한 적이 없는 다른 학생들에 비해 편견 수준이 현저하게 낮아졌습니다.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3511229%3Fscode%3D032%26OzSrank%3D2

 

STICK 스틱!

기사의 헤드라인을 뽑는 일에서부터 기업과 국가의 전략을 수립하는 일까지, 메시지는 하고자 하는 일에 폭발적인 추진력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도구라고 말하면서 세상을 움직일 강력한 한 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수세기를 걸치며 검증된 히트 메시지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시간이 흘러도 사람 뇌리에 꽂혀 강력한 힘을 발휘한 속담과...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