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기내에서 승객들을 웃긴 한 승무원 이야기

by 워니의서재 2019. 9. 17.

기내 위급상황 시 승객들이 안전수칙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나 승객들은 비행기 안전수칙을 잘 듣지 않습니다.

 

승무원이 안전 수칙을 설명할 때면 딴생각을 하거나, 잡지를 보거나 다른 행동들을 합니다. 승무원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승객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승무원 캐런 우드는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한 유쾌한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댈러스에서 샌디에이고로 향하는 여객기에서 기발한 안전 수칙으로 승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친애하는 승객 여러분, 잠시만 제게 주목해주세요. 우리 항공사는 오늘 이렇게 훌륭한 안전 설비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릴수 있어 참으로 기쁩니다. 먼저 1965년 이후로 자동차를 타본 적이 없는 분들께 알려드립니다.

 

안전띠를 채우려면 한쪽 끝에 달린 평평한 금속을 다른 한쪽의 버클 안쪽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안전띠를 풀고 싶으실때에는 버클을 위로 들어 올리고 반대쪽 띠를 잡아당기십시오.

 

애인과 헤어지는 방법에는 수십 가지가 있지만, 이 비행기에서 나가는 방법은 단 여섯 가지뿐입니다. 앞쪽에 있는 두 개의 출입구와 양쪽 날개에 달린 두 개의 비상 창문 그리고 뒤쪽에 있는 두 개의 출입구입니다.

 

 

각 비상탈출구의 정확한 위치는 승객 여러분의 머리 위에 표시되어 있으며, 복도 양쪽에 설치된 하얗고 붉은 디스코 조명을 따라가시면 금세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앗, 방금 올려다보신거 맞죠?

 

승객들은 우드의 우스꽝스러운 안내에 반응을 보이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녀가 설명을 끝마치자마자 박수와 환호성이 터져나왔습니다.

 

의사소통의 첫 번째 난제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권위를 사용합니다. 부모들이 자녀를 대할 때 "보람, 여기 봐! 엄마 봐봐!라고 조금 강압적인 어조로 말합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관심을 요구하거나 명령할 수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이끌어내지 않으면 안 됩니다. 스틱의 저자 칩 히스는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패턴'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은 일관된 패턴에 금방 적응하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단조로운 자극은 아무런 관심도 끌어내지 못합니다. 도로에서 들려오는 자동차 소음, 에어컨 소리 등 평상시에는 그런 것들이 있는지도 잘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캐런 우드는 승객들이 이제껏 수십 번이나 들었을 안전수칙의 패턴을 파괴함으로써 메시지 전달에 적대적인 환경 속에서도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3511229%3Fscode%3D032%26OzSrank%3D2

 

STICK 스틱!

기사의 헤드라인을 뽑는 일에서부터 기업과 국가의 전략을 수립하는 일까지, 메시지는 하고자 하는 일에 폭발적인 추진력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도구라고 말하면서 세상을 움직일 강력한 한 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수세기를 걸치며 검증된 히트 메시지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시간이 흘러도 사람 뇌리에 꽂혀 강력한 힘을 발휘한 속담과...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