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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가상현실 VR, AR

by 워니의서재 2019. 2. 2.

네덜란드의 미래학자 리처드 반 후이동크는 말했다.

"가상현실 기술이 개입한 순간 어느 쪽이 진짜라고 말하기가 어렵게 된다."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기술을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 기술을 응용한 제품들 또한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게임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와

사회적 이슈를 시뮬레이션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VR과

AR은 교육과 의료, 위기관리, 도시계획 등의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미래에는 보다 많은 산업의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기기의 상호 연결을 지원하는 사물인터넷의 발전은 가상현실 기술과

한데 묶여 '현실'을 객관성이 아닌 주관성의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VR, AR과 사물인터넷을 결합한

신기술을 'MR(혼합현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MR 기술을 활용하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한데 엮어 디지털 개체와

물리적 개체가 동시에 존재할 뿐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환경을

창조할 수 있다." 딜로이트의 넬슨 쿤켈과 스티브 소테크티그는 이렇게

말하며, MR 기술을 활용하면 시뮬레이션 패턴의 변화를 통해 보다 자연스

럽고 실제에 가까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무엇이든 구현 가능한 가상의 우주를 활용하면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사람들끼리도 이전보다 훨신 '실제'에 가까운 방법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구성원들이 마치 한방에 있는 것처럼 생각

과 행동을 공유할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유통 업계 마케터의 입장에서 볼 때, 가상현실은 소비자들에게 보다 현실적인

원격 쇼핑을 제공한다는 꿈을 실현시켜줄 기술이다. 이제 온라인 쇼핑객들은

단순히 모니터 너머로 상품을 구경하는 데 그치지 않고 마음에 드는 물건을

직접 만지거나 체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가상현실의 가능성에 더 흥분해야 할 이들은  여행 및 숙박 산업

종사자들이다. 소비자들은 실제로 호텔에 방문한 것처럼 방을 확인한 후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어쩌면 휴가지를 결정하기 전에 목적지의 주요 관광

명소를 둘러볼수도 있을 것이다.



가상현실 상업 세계를 훨씬 뛰어넘는 잠재적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 교육의 경계를 확장하는 실감 테크놀로지 기술. 심리학이나 사회복지를

배우는 학생들은 실전에 투입되기 전에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실제 상황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트렌드 인사이트 2030
국내도서
저자 : 로렌스 새뮤얼 / 서유라역
출판 : 미래의창 2018.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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