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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인문학

책 리뷰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by 워니의서재 2019. 3. 6.


"책을 잙읽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요즘은 책을 읽는 것이 예전만큼 필요치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전에 그림의 기능을 오늘날에는 사진이 대신하듯,
인쇄물이 하던 기능을 라디오와

텔레비전이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텔레비전은 그 기능을 대단히 잘 발휘하고

있습니다만 현대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출현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현시대는 많은 정보로 인해 사물의

올바른 모습을 이해하는데 
방해를 주는 사실들이 범람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몇몇 최고 지성인들의 가장 활발한

기획 중 하나는 지적인 관점이나

견해를 하나로 묶어 놓는 일입니다.



인터넷.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를 통해서

사람들은 교묘한 설득에서부터
신중하게 선별된 정보와 통계에 이르기까지,
별로 힘들이지 않고 '결정'내릴 수 

있도록 잘 정리된 자료들을 제공받습니다.




그러나 너무 효과적으로 포장이 되어

시청자들이나 청취자들,독자들은

자기 자신의 결정을 내리지 못할 때도 있다.

그 대신 테이프를 카세트에 넣는 것처럼, 포장된

의견을 자신의 사고 속에 주입하게 된다. 



포장된 그들의 의견을 그대로 주입받지 않으려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올바르게 이해해야합니다.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해력이 좋아져야 합니다.
이 책에선 독해력이 좋아지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분석하며 읽기 제 1단계 : 무엇에 관한 책인지 알아낸다.


책을 종류와 주제에 따라 분류하라.

전체 내용이 무엇에 관한 글인지

최대한 간략하게 이야기해 보라.

주요 부분을 찾아 어떤 순서에 의해 전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라.

저자가 풀어 가려는 문제를 분명하게 찾아내라.




분석하며 읽기 제 2단계 : 내용을 해석한다.


중요한 단어를 저자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하라.

가장 중요한 문장을 통해 저자가 제시하는 주요 명제를 찾으라.

저자의 논증을 문장과의 연관속에서 구성 해보거나 찾아보라.

저자가 풀어낸 문제와 그렇지 못한 문제를 구분하고, 

풀지 못한 문제를 저자도 알고 있는지 파악하라.




분석하며 읽기 제 3단계 : 지식을 잘 

전달하고 있는지 비평한다.


책을 완전히 파악하고 해석하기 전까지 비평하지 않는다.

의견이 같고 다르다고 표명하거나 판단을 보류하기 전에 확실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한다.


반대한다고 트집을 잡거나 따지지 말고 조리 있게 비판하라.

어떤 비평을 하든 지식의 차원에서 하는 비평인지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하는 것인지 명확히 구분하고, 그 비평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라.


비평할 내용의 기준


저자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을 제시한다.
저자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제시한다.
저자가 논리적이지 못한 부분을 제시한다.
저자가 분석한 내용이이나 설명이 불완전한 부분을 제시한다.


독서하면서 메모하기 [ 내 책 만드는 방법 ]

밑줄 긋기

요점, 중요하거나 강조하는 문장에 밑줄 친다.



옆줄 긋기

밑줄 친 부분을 강조하거나 줄치고 싶은 부분이

너무 길 때 그 옆에 수직으로 줄을 친다.



중요 표시 ※, ★등 표기해두기

 어느 부분보다도 중요해서 몇 배나

강조하여 표시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다른 페이지 수 써넣기

저자가 같은 내용이나 대조적인 내용 등

이야기하는 관련 있는 부분을 표시한다.
이렇게 하면 서로 다른 부분에서 흩어져

있는 내용이라도 연결해 놓을 수 있다.



동그라미 치기

주제어나 주요 문단에 동그라미 친다.



여백에 적어 넣기

책을 읽다가 떠오른 질문이나 답,

복잡한 이야기를 쉽게 요약한 것.
주요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 것을 적어둔다.
페이지 위나 아래의 여백 또는 책 뒤에 있는 면지에
자기만의 색인을 만들어 저자의 요점을 정리한다.



통합적인 읽기


주제와 관련 있다고 파악된 책들을 살펴보고

가장 관련 있는 문단들을 찾는다.


그 단어를 직접 사용하든 안하든,

모든 또는 대다수의 저자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단어들로

중립적인 용어를 설정한다.


분명하게 다루고 있든 아니든,

모든 또는 대부분의 

저자들이 대답하고 있다고 간주되는

 질문들의 틀을 만들어,

모든 저자들이 이야기 하고 있는

중립적인 명제를 설정한다.


저자들의 대립되는 답들을 분류하여 

주요 쟁점과 그밖의 쟁점들 을 규정짓는다. 


명심해야 할 것은 저자들 사이에 언제나 분명한

쟁점이 있는 것은 아니며, 저자의 주요 관심사가 

아닐지도 모르는 내용에서 자자의

견해를 해석해낼 수 있어야 한다.


주제를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과

쟁점을 정리하여 내용을 분석한다.

일반적인 쟁점을 먼저 다루고 부수적인 쟁점을 다루며

쟁점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국내도서
저자 : 모티머 J. 애들러 / 독고 앤역
출판 : 멘토 2000.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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