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세이/철학&심리학

철학 결정론과 운명론 그리고 양자역학

by 워니의서재 2019. 4. 1.

결정론은 미래가 결정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운명론과 결정론이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엄연히 다릅니다. 운명론은 내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미래가 바뀌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소설에서 누군가 교통사고로 죽는다는 것을 미리 알게 되었을 때, 자동차만 피하면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며 자동차가 없는 바다 해변으로 데려갑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하게 익사해서 죽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운명론입니다. 이미 정해진 운명은 무슨 짓을 해도 바뀌지가 않습니다. 어차피 모든 것은 하늘의 뜻이니 나는 무얼 해도 바뀌지 않고 그냥 주어진 삶을 살아야 합니다. 결정론도 이미 미래가 정해져있다는 것에는 동일합니다. 영국의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결정론을 당구에 비유합니다. 한 사람이 흰 공을 쳐서 1번째 빨간 공에 맞고 2번째 빨간 공에 맞았다고 가정해봅시다. 흄에 따르면 2번째 빨간 공이 맞은 원인은 1번째 빨간 공이고, 1번째 빨간 공이 맞은 원인은 흰 공입니다.

 



흰 공이 굴러간 원인은 당구선수가 공을 쳤기 때문입니다. 당구공을 친 사람은 당구 시합 중일 수도 있고 그냥 취미로 칠 수도 있지만 공을 치게 된 원인은 분명 있습니다. 시합 중이면 당구선수니까 당연히 시합에 참가하는 것이고, 취미라면 친구들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결정론은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고, 그 원인에 또 다른 원인 있다는 것이 결정론입니다.

 

 

 

만약 시간을 뒤로 돌려서 당구공을 친 사람의 큐대를 이동시킨다면? 흰 공은 빨간 공에 맞지 않을 것입니다. 결정론은 미래가 정해져 있긴 하지만 과거의 행동이 바뀌면 미래도 바뀌게 됩니다. 쉽게 풀어 말하면 내 미래에는 수많은 미래의 길이 존재하고 내가 어떻게 행동하고 사느냐에 따라서 이미 결정되어 있는 미래 중 하나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영화나 소설에서 과거를 바꾸자 미래가 바뀐다는 설정이 바로 결정론에 따른 것입니다.


결정론은 세상 모든 일은 원인이 있고, 그 원인은 또 원인이 있어서 생겼고, 그런 식으로 끝없이 원인은 거슬러 올라갑니다. 결정론의 미래는 현재에 의해 결정된다.

 

 

 

양자역학은 결정론에 대한 반론이 되는가?

지금은 현재 상태를 완벽하게 기술할 수 없지만 원칙적으로 그럴 수 있다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결정론이 옳다고 입증해준 과학에서 결정론이 틀렸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로 양자 역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입자들의 현재 상태를 완벽하게 알아도 미래 상태를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 입자들이 이러이러한 위치에 있을 것 같다고 확률적으로만 추측할 수 있습니다. 댄서로 예를 들면 댄서가 입자들에 의해 움직이고 우리가 그 입자들의 현재 상태에 대해 완전히 알고 있다고 가정하더라도 댄서의 오른손이 1초 뒤에 어떻게 움직일지는 확률적으로만 알 수 있습니다.

 

 

가령 오른손이 90도만큼 올라가있을 가능성이 90퍼센트, 45도 만큼 올라갈 가능성은 9퍼센트 전혀 올라가 있지 않을 가능성은 1퍼센트라는 식으로 말입니다. 1초 뒤에 오른손이 올라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원'도 확대해서 자세히 들여다보면 완벽한 '원'이 아니고 '타원'이라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결정론자들은 양자역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 차원의 이론일 뿐이라고 해석합니다. 설령 모든 세상이 양자역학적으로 돌아간다 하더라도 확률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은 제멋대로 움직이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확률적인 예측도 넓게 봐서는 결정론적인 것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라플라스의 악마, 철학을 묻다 리뷰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369

 

책 리뷰 라플라스의 악마 철학을 묻다.

이 책은 기존의 철학책들과 달리 사고실험을 통해 '철학함'을 배우는 책입니다. 먼저 프롤로그에서 사고실험이 무엇인지 설명부터 하고 시작합니다. 사고실험의 예로 갈릴레이의 예를 듭니다. 물체의 낙하 속도는..

wonyswor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