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자기계발

한줄 정리의 힘 요약 서평

by 워니의서재 2019. 12. 22.

독서 후 읽은 책을 정리할 때 시간이 오래 걸려 관심을 가지게 된 책이다. 요즘 회사에도 일이 많아서 퇴근이 늦는 경우도 많고, 운동까지 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 아무리 바빠도 꾸준히 책을 읽고 노트에 정리했지만 정작 블로그에 올리지는 못했다.

 

 

집에 오면 컴퓨터를 하고 싶지 않아서 그랬던 것 같다. 한번 무너진 습관을 다시 돌리기는 쉽지 않았다. 그래서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한 방법이 필요했다. 이 책을 읽고 보통의 책들은 한 장 요약으로 마무리하고, 감명 깊은 책들만 따로 분류해서 발췌 후 필사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책에는 '20자 공부법 프레임 워크'라는 정리방법이 나온다. 내가 배운 지식을 핵심만 요약해서 20자 내외의 문장으로 정리하는 기술이다. 우선 책을 읽기 전에 목적을 분명하게 하고 읽어야 한다. 내가 이 책을 읽은 목적은 "긴 지식을 한줄로 간결하게 표현하고 싶어서"이다.

 

책을 읽는 목적을 분명하게 생각하면서 읽으니까 목적과 관련된 문장들이 더 눈에 잘 들어오게 된다. 목적과 관련된 문장들에 밑줄을 긋거나 노트에 메모하면서 읽으면 나중에 정리하기 더 쉽다. 이외에도 '3Q학습법'은 세가 질문을 생각하면서 독서를 하는 방법이다.

 

1. 왜 읽었는가?

2. 무엇을 배웠는가?

3. 어떻게 삶에 적용할 것인가?

 

세 가지 질문을 떠올리며 책을 읽다 보면 타인에게 설명하는 능력이 생긴다. 왜 읽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삶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고민하다 보면 자연스레 나에게 필요한 지식을 책에서 뽑아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 같다.

 

한 줄 정리의 힘은 정말 핵심은 '한 장 컨트리뷰션 학습법'이다. 타인이 가지고 있는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삶에 적용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타인을 위해 일할 때 금전적 보상이 생긴다고 말했다. 그 말의 뜻은 내가 배운 지식을 타인을 위해 사용할 때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정말 그렇다. 영업사원들이 판매할때를 생각해보자. 만약 자동차를 판다면 그 자동차에 관련된 지식과 어떻게 구매하면 더 할인받을 수 있는지 고객을 도와주고 돈을 받게 된다. 요즘 인기 많은 직업 유튜버 또한 타인에게 즐거움을 주거나 지식을 전달하고 광고비를 받는다.

 

'한 장 컨트리뷰션 학습법'은 20자 요약 방법과 3Q학습법이 섞인 업그레이드 학습법이다. 책 속에 3가지 방법에 관련된 이미지와 워크시트가 있어서 책을 읽다 보면 쉽게 따라갈 수 있다. 나도 이 책을 읽고 여러 책의 적용해봤다. 서평 쓰는 것과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책 이에외도 강의나 영화 TV 등에도 적용할수 있다. 내가 배운 지식을 아주 간략하게 요약하고 타인에게 설명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84236185%3Fscode%3D032%26OzSrank%3D1

 

한 줄 정리의 힘

모든 지식은 한 줄로 정리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된다.세상 모든 지식은 한 줄로 정리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된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저자는 배운 것을 한 줄로 압축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되고 일과 수입으로 이어진다며, 당신이 어떤 일을 하든 배운 것을 한 줄로 정리하는 힘이 없으면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고 말한다. 영화나 ...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