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가 중요한 이유
첫째, 목표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목푝가 없음ㄴ 행동을 제대로 계획하기도 조직화 하기도 힘들다.
갈팡질팡 방황하며 그저 시간만 흘려보낼 가능성이 크다.
둘째, 목표는 가장 강력한 동기 부여중 하나다. 목표는 미래 사건에 대한 인지적 표상이다.
대부분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간절히 원한 것을 성취했을 때 없던 힘도
생기고 노력하고 인내할 가능성이 커진다.
셋째, 목표라는 준거점이 없었을 때에는 자신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구체적으로
그려 내기가 어렵다. 하지만 기준으로 삼는 목표가 선명하다면 자신의 현재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있다.
‘성장 목표’와 ‘증명 목표’
성장 목표를 가진 사람은 공부 그 자체에 가치를 두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적을 두기 때문에 ‘노력’으로 성장한다는
믿음이 있다. 또한, 실수나 실패를 했을 때 좌절하기보다 무언가를
배우는 경향이 강하며, 더 큰 도전을 하고 그 도전에 제대로 응전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려 한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성장 목표를 추구하는 학생들은 성공은 노력으로
가능하다고 믿으며, 학업에서 맞닥뜨리는 도전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질문하기, 요약하기 같은 효과적인 공부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증명 목표를 가진 사람에게 공부는 자신의 능력을 주변 사람들에게
입증하는 것이 목표이다. 과제의 결과는 노력보다 재능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경향이 강하다.
증명 목표의 부작용
두 살 때 책을 읽고 네 살 때 모차르트를 연주하며 여섯 살 때 미적분을 연주하며
여섯 살 때 미적분을 풀고 여덞살 때 3개 국어를 하는 아이들은 우리는 신동이라고
부른다. 이런 신동들의 미래는 아마도 각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최고의 길을 갈 것
이라고 상상할 것이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이 어렸을 때 신동이라고 여겨졌던
아이들의 삶을 추적해본 결과 비슷한 경제 사정의 평범한 아이들보다 더
뛰어난 삶을 살지 못하는 것으로 나왔다.
신동들은 어렸을 때부터 타고난 능력에 대한 칭찬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어떤 시험을 보고 최고의 자리를 지키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다 보면 신동들은 부모님과 담당교사의
특별한 관심이 없는 경우 고정형 사고방식을 갖고 증명목표에
매다릴 가능성이 크다.
자신의 재능을 증명하는 것이 인생의 목표가 된다.
그런데 자신의 재능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게 된다. 어떤 분야든 최고라고 불리기 위해서는 ‘독창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독창성은 실패를 먹고 자란다. 그러나 증명 목표에
휩싸인 신동들은 실패를 두려워하게 된다. 자신의 재능 없음을
드러내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쇠란 키르케고르는 “과감한 시도로 인간은 잠시 자신의 위치를 잃을 수 있다.
그러나 과감한 시도가 없으면 인간은 자기 자신을 잃는다고 말했다.
신동들은 과감한 시도를 회피한 나머지 신동이라는 자기 자신을 잃게 된다.
이렇듯 증명 목표는 도전 고제가 어렵다고 느낄 때 ‘회피’하게 하는 부작용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불행하게도 학생들은 학교에 다니면서 성장 목표는 감소하고
증명 목표는 증가한다고 한다. 대학입시라는 단 하나의 목표에 모든 교육 시스템이
맹목적으로 정립되어 있고 어느 대학에 가느냐가 한 사람의 존재를 평가하는 교육
풍토를 생각하면 오히려 이는 매우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있다.
하지만 사고방식도 묙표도 스스로 바꿀 수 있다.
공부하는 궁극적 이유는 ‘성장’을 위한 것이다. 비록 시험도 봐야 하고 증명해야
할 상황도 있겠지만 ‘성장’이라는 큰 목표를 가슴속에 새기고 공부한다면 결과와
상황에 상관없이 꾸준히 공부하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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