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자화와 교환하는 일종의 노동력을 서비스라고 하고 이를 다루는 브랜드를 서비스 브랜드라고 합니다. 서비스는 눈에 보이는 유형의 상품이 아니라 무형의 상품을 소비자의 주문에 의해 실행하고 완성합니다.
서비스는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산업의 종류'에서 '3차 산업'에 해당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를 하는 상업, 볼거리를 제공하거나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활동과 관련된 관광업, 사람이나 물건을 실어 나르는 운송업과 금융, 광고, 미용, 영화, 방송, 통신 같은 기타 업종이 포함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세분화하면 생산자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금융. 보험. 부동산 임대 사업 서비스, 유통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도소매. 운수. 통신 서비스, 개인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숙박. 음식적. 오락. 문화. 운동. 가사 서비스, 기타 서비스업과 사회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공공 행정. 교육. 보건. 사회. 복지 사업. 국제 외국 기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4차 산업시대라고 하여 지식 기반 산업이라는 항목을 추가하는 추세입니다. 지식 기반 산업이란 지식을 이용해 상품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크게 향상시키거나 고 부가가치의 지식 전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기술, 특허, 정보, 아이디어 등 지식을 생산하거나 활용하는 산업은 모두 지식 기반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주목해야 하는 서비스 브랜드는 바로 4차 산업 부분에 해당하는 지식 기반 서비스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행동에 의한 결과로 소비자들이 편안한 삶을 영위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면 지식 기반 서비스 브랜드 축적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단순한 행동이 아닌 지적 정보를 서비스하는 브랜드 형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헤어 스타일을 바꾸기 위해 미용실에 가는 경우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머리를 자르거나 퍼머를 하는 단순한 서비스 형태가 3차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것이라면, 4차 지식 기반 서비스업은 소비자의 얼굴형과 피부색 등을 확인하여 어떤 식으로 헤어 스타일을 바꾸면 좋겠다는 헤어 디자이너의 전문적인 컨설팅을 바탕으로 머리를 손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4차 지식 기반 서비스가 훨씬 전문적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특화된 서비스를 브랜드화하는 것이 훨씬 전문적이고 높은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를 브랜드화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본질은 소비자가 확신, 신뢰, 만족, 충성심, 호의, 몰입, 기쁨,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에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형의 상품을 다루는 제품 브랜드와 달리 서비스 브랜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에 대한 재화를 지불하기 때문에 서비스 상품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만족감과 경험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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