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영화용어 롱테이크, 몽타주

by 워니의서재 2019. 7. 5.

 

롱테이크

롱테이크는 하나의 쇼트를 길게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보통의 상업영화는 하나의 쇼트 길이를 대개 10초 내외로 끊어 편집으로 이어 붙이는 반면에 롱 테이크로 촬영된 영상은 최소 1~2분 이상 쇼트의 길이가 편집없이 길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롱테이크를 통한 장면은 가능한 흐름을 단절시키지 않고 긴 호흡으로 사실감을 유지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롱테이크는 화면구성과 여백의 조화를 통해 다의적인 이미지를 관객에게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롱 테이크는 관객에게 감독이 구사한 미장센의 의미를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능독적으로 관객들 스스로 관찰하고 음미할 수 있는 관람 태도를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

 

몽타주 이론 montage

프랑스어 monter (조립하다)에서 유래된 몽타주는 쇼트들의 연결에 의해 새로운 의미가 창조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편집과 거의 동일한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영화에 편집이라는 의미를 발견하고 다양한 기법을 창시한 것은 미국 영화인들이지만 몽타주 같은 기본 개념을 본격적인 이론으로 발전시킨 것은 러시아입니다.

 

몽타주 이론을 더 깊게 알고 싶다면 지가 베르토프, 레프 쿨레쇼프,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등 1920년대 러시아 영화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감독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영국의 인지주의 영화연구가 팀 스미스는 아이링크 1000이라는 시선 추적 장비를 이용해서 실제 관객의 시선이 영상을 볼때 어떻게 반응하고 이동하는지를 분석했습니다.

 

먼저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장화 신은 고양이>의 예고편을 16명에게 보여주고 실험자들의 시선이 화면 어디에 집중되는지를 기록했습니다. 결과는 16명중 거의 예외 없이 화면 중앙에만 집중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예고편이 아주 짧은 쇼트들을 사용해 빠르게 편집된 영상이기 때문에 관객이 화면의 이미지들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다양한 정보들을 화면 위에 배치해 놓아도 너무 짧게 스쳐 지나가기 때무에 관객의 시선은 프레임의 중앙에 위치한 주인공에게만 쏠렸던 것입니다.

 

즉 관객의 수용 태도가 매우 수동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감독이 보여주고자 하는 의미만 주입식으로 기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90086123

 

미장센 - 영화 창작 논리의 해부

영화 창작의 설계도라 할 수 있는 미장센 입문서. 먼저 미장센의 의미와 중요성을 살펴본 다음, 고전 영화와 최신 영화에서 뽑아낸 다양한 예시를 통해 롱 테이크와 딥 포커스, 색채/조명/프로덕션 디자인 코드, 셔...

www.aladi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