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일상정보 및 팁

커피 원두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by 워니의서재 2019. 7. 25.

아라비카는 코페아 아라비카 coffea arabica라는 커피나무 품종입니다. 로부스타 robusta라고 알려진 코페아 카네포라 coffea canephora와 함께 대표적인 커피나무 품종입니다.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는 코페아 속 coffea에 속하는 124개 품종 중 상업적으로 가장 흔한 품종입니다.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는 코페아속 coffea에 속하는 124개 품종 중 상업적으로 가장 흔한 품종입니다. 코페아 속은 향기로운 치자나무, 냄새는 고약하지만 자연치료제로 널리 쓰이는 노니와 함께 꼭두서닛과 rubiaceae에 속합니다.

 

아라비카는 전 세계에서 가장 흔하게 재배되는 커피나무 품종으로 맛이 제일 좋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실제로 로부스타보다 더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냅니다. 그런데도 로부스타를 재배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로부스타는 아라비카보다 병해충에 대한 저항성이 크고 생장 환경이 조금 바뀌어도 잘 자랍니다. 이로 인해 비용 절감 효과가 큽니다. 역사적으로 로부스타는 재배가 더 쉽고 더 튼튼했기 때문에 로부스타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영어로 로부스타는 튼튼하다는 의미입니다.

 

아라비카보다 카페인 함량이 2배가량 높아서 한 잔당 더 많은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과거 아프리카에서 코페아 카네포라 또는 코페아 콘젠시스 coffea congensis의 꽃가루 코페아 유게니 오이 데스 coffea eugenioides 꽃의 암술 머리에 내려앉은 결과 커페아 아라비카 품종이 탄생했습니다.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는 아라비카지만 저렴한 가격과 높은 카페인 함량 덕분에 로부스타 역시 일부 시장에서는 인기가 많습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96110798

 

커피 상식사전 by 트리스탄 스티븐슨 (지은이) / 정영은

커피가 유럽의 정치, 경제, 문화에 뿌리내리고 아프리카 대륙을 건너 우리의 일상에 깊이 침투하기까지 그 역사를 한눈에 보여준다.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커피가 이토록 인류에 지대한 영향...

www.aladi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