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일상정보 및 팁

커피 추출기구에 따라 맛도 달라질까?

by 워니의서재 2019. 8. 5.

침출식 vs 여과식

커피 추출 기구는 크게 침출식과 여과식 두 종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피 기구는 두 방식 모두 활용하기도 합니다. 침출식은 고체를 용액 속에 담가서 우려내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침출식 기구는 프렌치프레스 입니다. 물과 커피의 접촉 시간을 사용자가 재량껏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과식은 분쇄한 원두 가루에 물을 부어 통과시켜서 커피의 향미를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침출식은 원두 가루를 물에 완전히 잠기도록 담그는 방식이고, 여과식은 원두가루를 물로 씻겨내는 방식입니다.

 

추출법에 따라 맛도 달라질까?

추출에 사용하는 기구와 방식에 따라 커피의 스타일도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프렌치프레스로 추출한 커피에서는 묵직한 바디감과 풍부한 질감이 느껴지는 반면, 종이 필터로 여과한 커피에서는 섬세하고 깔끔한 질감이 느껴집니다.

 

 

원두의 특징에 맞는 추출법은 커피의 맛을 한결 돋보이게 합니다. 추출 기구별로 커피의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원두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만들어야 합니다.

 

 

터키식 커피포트 추출 역사

콘스탄티노플의 커피 추출 방식에 대한 초기 문헌을 보면 터키인들은 '이브릭'이라는 구리 주전자에 커피 가루와 물을 넣고 끓여 커피를 우려냈었습니다. 문헌에는 추출이 완료되면 이브릭을 재빨리 불에서 내려 잔에 따르고, 이브릭 안에 있는 커피 가루가 잔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브릭은 바닥이 넓고 위에 뾰족한 주둥이가 달렸으며, 손잡이는 옆으로 곧게 뻗어 있습니다. 유럽으로 전파되며 이브릭의 모양은 변형되고 개선되었습니다.

 

터키식 커피포트 추출하기

1. 분쇄한 원두 30g과 적정량의 설탕을 주전자나 이브릭에 넣습니다. 설탕은 15g정도면 적당합니다.

 

2. 차가운물 400ml를 붓고, 원하는 경우 카르다몸 가루를 2g가량 첨가합니다.

 

3.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줍니다. 주전자를 불에 올리고 내용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열을 가합니다. 끓어 넘치기 직전 주전자를 들어올려 가볍게 저어줍니다.

 

4. 주전자를 다시 불에 올리고, 넘치려 하면 다시 들어올려 젓습니다.

 

5. 물이 세 번째 끓어오르면 불에서 내리되 이번에는 내용물을 젓지 않습니다. 추출물을 터키식 커피잔에 따라내고 잠시 후에 마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33262315%3Fscode%3D032%26OzSrank%3D1

 

커피 상식사전

풍부한 명화와 생생한 사진으로 커피의 탄생과 인류 역사의 흥망성쇠를 함께 엿보다적은 돈으로 행복과 여유를 누리는 최고의 방법은 단연 커피 한 잔이다. 커피의 시작은 어디이고, 어떻게 우리의 일상 속에 깊이 스며들게 되었을까? 책의 시작은 8세기경 에티오피아에서 커피가 처음 등장한 때부터다. 이후 커피가 유럽의 정치, 경제, 문화에 뿌...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