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일상정보 및 팁

신선한 커피 구분하기

by 워니의서재 2019. 8. 15.

능숙한 커피 애호가는 로스팅하고 1~2주만 지난 커피에서도 향미의 변화를 감지한 반면, 식별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로스팅한 지 2~10개월이 지난 뒤에야 맛이 변한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정의로 맛을 구별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이 문제를 접근해야 합니다.

 

화학반응과 신선도를 연관 지어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로스팅이 커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밝혀졌고, 실제로 이 영향은 로스팅이 끝난 후에도 이어집니다.

 

커피콩은 직접적인 영향력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계속 변화할 뿐만 아니라 화학반응도 지속적으로 일어납니다.

 

 

이런 변화를 감각 반응과 연관시키려고 시도한 연구자들도 있지만, 설명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아서 전체적인 그림을 어렴풋이 이해하는 정도입니다.

 

로스팅하는 동안 많은 기체 또는 휘발성 화합물이 방출되거나 생성됩니다. 로스팅 후 24시간 안에 이산화탄소로 구성된 대량의 기체가 커피콩에서 방출됩니다. 이런 현상은 몇 개월간 이어지며, 더 많은 휘발성 물질이 빠져나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커피의 향이 옅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휘발성 물질은 더 이상 콩 안에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휘발성 물질의 손실이 커피의 신선함을 뺏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휘발성 물질은 콩 안에 갇혀 있다가 밖으로 퍼지기 때문에 커피콩 입자의 크기는 이들이 방출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단위 부피당 표면적이 더 큰 작은 입자는 휘발성 물질이 퍼질 수 있는 거리가 더 짧습니다.

 

로스팅을 한 뒤에 바로 커피를 분쇄하면 이산화탄소의 26~59%가 즉각 방출되며, 단위 부피당 표면적이 더 넓은 작은 커피콩 가루에서 더 많은 양이 빠져나갑니다.

 

 

신선도가 떨어지는 또 다른 주요 원인은 커피콩 화합물의 산패입니다. 지금까지는 커피 산패 연구의 주요 대상이 지방과 기름이었지만 다른 분자들도 반응하고 산패에 한몫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산패 : 유지를 공기 속에 오래 방치해 두었을 때 산성이 되어 불쾌한 냄새가 나고, 맛이 나빠지거나 빛깔이 변하는 일이다. 

 

특정 산화 반응의 발견과는 별개로, 산소에 노출된 커피가 노출되지 않은 커피보다 더 빠르게 신선함을 잃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커피의 신선도를 떨어뜨리는 간접적인 요인은 주변의 온도입니다.

 

고온은 화학반응의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방이 더 따뜻할수록 기체가 더 빠르게 방출되고 산패 현상도 더 빨리 진행됩니다. 또 커피가 습기에 노출되면 수분을 흡수하면서 신선도 하락을 촉진시킵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신선한 커피와 몇 주 정도 지난 커피의 차이를 감지하지도, 실온에서 보관되었는지 냉동고에 보관되었는지 구분하지도 못했습니다. 커피콩을 볶은 지 한 달이 되지 않은 커피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커피콩을 볶은 날로부터 8~9개월이 지난 경우, 커피 전문가는 커피 간의 차이를 쉽게 묘사할 수 있었습니다. 또 커피에 정통한 사람일수록 커피콩이 다른 조건 하에 저장되었는지, 저장 기간이 상이한지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는 동안 커피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감짐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로스팅한 이후부터 신선하지 않으니 어떤 의미인지를 설명해주는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향미의 호불호는 개인의 감각적 예민함과 선호에 달려 있기 때문에 답은 언제나 커피를 마시는 사람에게 있습니다.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68294787%3Fscode%3D032%26OzSrank%3D1

 

커피 연구소

커피비평가협회 공식 추천 도서“완벽한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세계 최초 커피 과학자가 들려주는커피에 관한 가장 정확하고도 명쾌한 지식수많은 사람들이 커피에 열광한다. 각종 모임과 도서를 섭렵하며 커피에 관한 지식을 쌓는 것뿐 아니라, 각종 커피 머신을 사 모으며 나만의 커피 만들기에 도전한다. 질 좋은 커피 한 잔을 마시...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