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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에게 패배했던 이유

by 워니의서재 2019. 8. 9.

1984년 맥 출시를 시작으로 애플은 운영체제를 놓고 마이크로 소프트와 한판 붙었습니다. 맥은 사용이 간편하고 더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IBM이나 휴렛팩커드, 델에서 만든 기계들보다 디자인도 평이 좋았습니다.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몇 년 앞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기억에 남을 만한 광고도 제작했습니다. 애플이 제작한 '빅브라더'광고는 1984년 슈퍼볼 경기중에 단 한번 공개되고 그 이후로는 나온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광고 역사상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광고 중 하나로 남았습니다. 그러나 매킨토시 출시 이후 20년 동안 애플은 전 세계 개인 컴퓨터 시장에서 하락세를 보여주었고, 2004년에는 시장점유율이 1.9퍼센트까지 떨어졌습니다.

 

98퍼센트가 넘는 사용자들은 모두 마이크로소프트를 선택했습니다. 왜 애플이 아닌 마이크로소프트 였을까요? 개인용 컴퓨터 구입을 고려하는 사용자의 주 관심사는 두 가지입니다. 친구, 가족, 동료 등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나 정보 공유가 얼마나 쉬운가?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의 범위와 품질은 어떤가?

 

사실 이런 연결성이 없다면 컴퓨터는 아무 쓸모없는 물건이나 다름 없습니다. 물론 가격이나 디자인, 색상,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 제품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개인 컴퓨터가 처음 나왔던 당시 마이크로소프트가 누렸던 이점에 대해 말할 때면, 초기 선도자들에게 득이 되는 두 가지 유형의 네트워크 효과가 언급되곤 합니다.

 

 

첫째는 사용자 대 사용자 네트워크입니다. 처음으로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맥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더 큰 가치를 느꼈습니다. 기존 PC 사용자의 수가 더 많았기 때문에 새로운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둘째는 사용자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사이의 피드백 입니다. PC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개발 고정비가 희석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느끼는 플랫폼의 가치도 그만큼 올라갑니다. 그러면 응용소프트웨어가 많아지고 더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게 됩니다.

 

애플은 지금까지도 단점으로 언급되는 것중 하나가 폐쇄성입니다. 그러나 이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여 그 단점을 상쇄할수 있었습니다. 거기다가 아이클라우드, 아이튠즈 등 애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애플의 모든 제품을 연결할수 있는 연결성을 만들어 냈습니다.

 

스타크래프트와 와우의 성공요인도 연결

스타크래프트 이전에도 오락실에서 스트리트 파이터 같은 게임들을 즐겨하긴 했지만 정말 처음으로 게임에 빠졌다고 생각되는 게임이 스타크래프트입니다. 처음에 스타크래프트를 집에서 할 때는 인기가 있긴 했지만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전국에 PC방과 배틀넷이 점점 확산되면서 유저들끼리 '연결'이 되면서 그 인기는 정말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올라갔습니다. 와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 당시 한국의 게임들은 파티라는 개념이 애매했습니다. 그냥 같이 사냥하는 정도의 개념이었습니다.

 

블리자드에서 와우가 출시된 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가 인기가 식어갈때 쯤 공격대 시스템이 공개되고 다시 굉장한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게임 속에 한 번에 40명을 연결되어 의사소통을 하면서 강력한 몬스터를 사냥했기 때문에 그 당시 굉장히 획기적인 시스템이었습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게임성이 받쳐줘서 가능했지만, 연결이 없었다면 인기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사그라들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https://wonysworld.tistory.com/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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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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