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테일러 스위프트가 애플 CEO에게 강력하게 항의 한 이유

by 워니의서재 2019. 8. 17.

2015년 6월 세계적인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Taylor Swift가 애플의 CEO 팀 쿡 Tim Cook에게 공개적으로 항의했습니다. 애플은 애플 스토어를 열기 전에 수십 년 동안 여러 업체와 제휴를 맺고 하드웨어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아이튠즈 앱 스토어에서는 수만 명의 앱 개발자를 채용했습니다. 이렇듯 협력자들과 함게 일하는 것에 익숙한 애플이 잘못된 행동을 한 것은 예상 밖이었습니다.

 

2003년 애플은 아이튠즈를 출시하면서 소비자가 음악을 구매하고 듣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변경하였습니다. 아이튠즈 구독자는 불과 6개월 만에 1,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2013년까지 250억 곡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아이튠즈를 출시할 당시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 잡스는 냅스터를 통한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데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음반사들과 강력한 제휴 관계를 형성하지 않으면 아이튠즈에 충분한 콘텐츠를 갖출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잡스는 주요 음반사를 확보했고. 디지털 저작권 관리를 허용해서 음반사와 계약을 체결해 음원당 99센트의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애플은 2008년에도 중요한 제휴 관계를 체결했습니다. 애플은 앱스토어를 출시했지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앱은 500개에 불과했습니다.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더 나아가 애플 워치와 애플 TV를 가동하기 위한 앱을 만들기 위해 개발자들을 확보했습니다.

 

 

2017년 1월 기준, 앱 스토어에 있는 앱 220만 개였습니다. 협력사들은 애플이 진입한 세계 시장의 더욱 큰 부문에 맞도록 애플 제품을 더욱 바람직하고 가치 있게 만들었습니다.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는 애플에게 스위프트는 무엇 때문에 항의했을까요? 그 이유는 애플이 막 출시하려는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뮤직'때문이었습니다. 애플뮤직은 가입 첫 3개월을 무료 사용기간으로 정하고, 아티스트들에게 대가를 지불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습니다.

 

'애플뮤직'은 서비스 신청자들에게 3개월 동안 무료 사용권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작곡가, 프로듀서, 가수에게 3개월 동안 대가를 지불하지 않았습니다. 3개월 무료 서비스를 애플이 제공하는 게 아닌 창작자에게 강제로 요구했기 때문에 스위프트가 항의한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제휴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원칙은 상호 이익, 신뢰, 공정성입니다. 스위프트는 자신 이외에도 아이튠즈에 음악을 올린 모든 아티스트와 맺은 '제휴 관계'에 금이 갔다고 애플에게 경고했습니다.

 

스위프트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7위, 트위터 팔로워 수 4위, 스포티파이 팔로워수 2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그녀가 공개적으로 항의하는 메시지를 팔로워들이 보게 된다면 애플로서도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애플은 즉각 조치에 나섭니다. 애플의 CEO 팀 쿡은 스위프트에게 즉시 답장을 보냈고, 무료 사용 기간 동안 아티스트들에게 음악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겠다고 발표하여 스위프트의 마음을 달래주었습니다.

 

스위프트는 트위터를 통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정말 기쁘고 이제 안심이 됩니다. 제 뜻을 지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은 우리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었습니다."

 

애플이 사업을 하면서 음반사, 아티스트, 여러 부품 제조사와 강력한 제휴 관계를 형성했던 덕택에 빠르게 조치할수 있었습니다. 이후 애플뮤직은 꾸준히 성장하여 2018년 5월 유료회원 5000만명을 기록했고, 1년후 6000만명을 넘어서게 됩니다. 1년만에 1000만명의 회원을 더 모은 셈입니다.

 

https://wonysworld.tistory.com/557

 

그로스 아이큐 서평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

회사에서 신제품 출시 업무를 맡게 되어 자료조사를 할때, 구글에서 검색하고 네이버에서도 검색도 하고, 너무 많은 자료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런데 정작 거기에서 내가 찾는 자료는 잘 보이지도 않고, 이미..

wonysworld.tistory.com

https://wonysworld.tistory.com/553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에게 패배했던 이유

1984년 맥 출시를 시작으로 애플은 운영체제를 놓고 마이크로 소프트와 한판 붙었습니다. 맥은 사용이 간편하고 더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IBM이나 휴렛팩커드, 델에서 만든 기계들보다..

wonysworld.tistory.com

※참고자료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76593039%3FAcode%3D101

 

Growth IQ 그로스 아이큐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다니엘 핑크, 세스 고딘, 마틴 린드스트톰, 톰 피터스 극찬 바야흐로 글로벌 시대다. 비즈니스 역시 로컬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환경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런 극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스타벅스, 넷플릭스, 마블, 레드불, 쉐이크쉑 등 성공한 기업...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