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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SNS마케팅 여섯가지 원칙

by 워니의서재 2019. 8. 21.

1. 소셜 화폐(Social Currency)

어떤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꺼낼 때 그 내용은 화자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줄까? 누구나 멍청한 이미지보다는 지적인 이미지를 원합니다. 돈에 쪼들리는 것보다는 여유 있는 사람처럼 보이고 싶어 하고 쪼잔한 것보다는 '쿨한' 사람으로 평가받기를 원합니다.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자동차를 타느냐가 우리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듯 어떤 대화를 하느냐도 우리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소셜 화폐입니다. 근사한 정보에 대해 많이 아는 사람은 굉장히 똑똑해 보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지향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메시지를 내놓아야 합니다. 그러면 입소문은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우선 내적 비범성을 찾아내고 사람들에게 '인사이더'라는 소속감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게임 메커닉스를 잘 활용하여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다른 사람이 일어볼 수 있도록 가시적인 표식을 어떻게 얻거나 생성할 수 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2. 계기(Triggers)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머릿속에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할 수 있을까? '계기'는 관련된 사물이나 주제를 생각나게 하는 자극을 뜻합니다. 빵을 보면 우유가 생각나고 '개'라는 말을 들으면 자연스레 '고양이'가 연상됩니다.

 

한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전주에 가면 비빔밥과 초코파이가 생각납니다. 사람들은 번뜩 떠오르는 것을 이야기하기 마련입니다. 어떤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자주 사람들의 머릿속에 떠오를수록 해당 제품 또는 아이디어에 대한 대화가 자주 발생합니다.

 

주변 환경에서 연상할 계기가 자주 생길 만한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기획해야 합니다. 또는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흔히 접할 수 있는 것과 연결해서 이를 '계기'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일단 머릿속에 떠오르기만 하면 자연스레 대화로 이어집니다.

 

3. 감성(Emotion)

사람들은 무언가게 관심을 가지면 주변 사람과 그 주제에 대해 공유하게 됩니다. 이러한 욕구를 자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파급력이 강한 콘텐츠는 대개 감성을 강하게 자극합니다.

 

 

아이폰을 믹서에 넣고 가는 행동은 누가봐도 화들짝 놀랄 만합니다. 세금 인상 가능성은 생각만 해도 짜증이 납니다. 이처럼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는 공유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기능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감성에 주목해야 합니다.

 

작은 불씨만 당겨주면 감성의 불길은 절로 타오르기 마련입니다. 때로는 부정적인 감성도 이 점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4. 대중성(Public)

'원숭이는 보는 대로 따라 한다'는 이 말은 인간이 모방심리가 매우 강하다는 사실을 잘 드러내 줍니다. 한편으로 이 말은 눈으로 못 본 것은 따라 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일단 대중의 눈에 띄어야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야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중성'을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를 위해 제품 자체에 광고 효과가 있어야 하며 해당 제품을 구매하거나 아이디어를 접한 후에도 계속 대중을 끌어당기는 '행동적 잔여'를 창조해야 합니다.

 

5. 실용적 가치(Practical Value)

사람들은 다른 이를 돕고 싶어해 시간을 절약해주고 건강을 지켜주며 비용을 절감해주는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알게 되면 금방 입소문을 퍼뜨립니다.

 

하지만 제 아무리 실용적인 정보라도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의 눈에 띄지 않으면 금세 잊힙니다. 일단 당신의 메시지가 정말 파격적이고 유리한 제안처럼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비용이나 혜택 등 어떤 면에서든지 절대 놓쳐선 안 되는 가치가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전달하기 쉽도록 정보나 전문지식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해 제시해야 합니다.

 

6. 이야기성(Stories)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만 딱 잘라서 말하지 않습니다. 보통 한편의 완성된 이야기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화 속 트로이 목마 이야기처럼 이야기는 중요한 교훈을 전달하는 매개체로 자주 사용됩니다.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싶어할 만한 자신만의 '트로이 목마'를 만들어서 그 속에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담아야 합니다. 단순히 멋진 이야기 한 편을 완성하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바이럴 효과를 내려면 전달할 만한 가치가 충분한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전하려는 메시지를 이야기의 중심부에 두어서 이를 생략하면 이야기가 전개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11075262%3Fscode%3D032%26OzSrank%3D1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폭발적 유행을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의 원리별다른 특징이 없어 보이는데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기네스북에 오를 만큼 주목을 받은 광고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는 제품도 있다. 무조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여기저기 광고를 해댄다고 해서 제품 홍보가 성공하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한다...

www.ye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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