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경제&마케팅

SNS마케팅 컨테이저스 서평 저자 조나버거

by 워니의서재 2019. 8. 30.

컨테이저스는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와 정보를 공유하는지 사회적 실험과 저자의 통찰력으로 분석한 책입니다. 단순히 저자의 추측으로 써내려간 책이 아닌, 사람들의 행동실험과 함께 통계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굉장히 설득력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Addthis'공유버튼을 달았습니다. 블로그 글중 어떤 글들이 인기가 많은가? 단순히 조회수가 아닌 공유하는 데이터를 보기위해 설치했어요. 그런데 데이터를 봐도 사람들이 어떤 글을 공유하는지 감이 오지 않아서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 조나 버거가 퀴즈를 냅니다. 과연 입소문의 몇 퍼센트가 온라인에서 발생할까? 소셜 미디어, 블로그, 이메일, 채팅방에서 이뤄진 대화는 전체 대화에서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할까?

 

대다수가 50~60퍼센트라고 응답했습니다. 70퍼센트라고 응답하거나 반대로 아주 낮게 예상한 사람도 있었지만 수 백명의 학생과 기업 관계자 들은 평균 약 50퍼센트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50퍼센트라는 예상은 틀린 답입니다.

 

정답은 7퍼센트입니다. 켈러페이그룹에서 조사한 바로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입소문은 전체의 7퍼센트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조나버거는 오프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은 오란의 8배나 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입소문은 눈에 잘 띄기 때문에 과대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는 모든 콘텐츠와 댓글, 공유 내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해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셜 미디어를 보면 많은 정보가 오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나눈 대화는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 때 이상으로 많은 대화를 나눠서 그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생각해보면 누군가 SNS나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제품광고를 봤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 사람이 광고를 보고 괜찮다고 생각 한다면 어떻게 반응할까요? 바로 카카오톡으로 공유할수도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다음날 출근해서 회사에서 직장동료에게 말하거나, 친구를 만나서 이야기 할수도 있습니다. 또 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그 광고를 인상깊게 봤다면 고객을 만났을때 그 제품에 대해 이야기할수도 있을것입니다.

 

명심해야 할것은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전략이 아니라 기술일 뿐입니다. 조나 버거는 입소문 마케팅은 사람들이 실제로 대화를 나눌때에만 효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또 전략적 입소문을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섯가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P336.

◈소셜 화폐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화자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는가? 내적 비범성이 있는가? 게임 메커닉스를 활용했는가? 사람들에게 소속감을 주는가?

 

계기

맥락을 고려하라.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떠올릴 만한 단서가 있는가? 해비탯을 확장해 사람들의 머릿속에 자주 떠오르게 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감성

감성에 초점을 맞추라.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를할 때 어떤 감정이 생기는가? 어떻게 불씨를 당길 것인가?

 

대중성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는 그 자체로 광고효과가 있는가? 사람들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사용하는 모습이 대중에게 노출되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가? 사용한 후에도 남아 있는 행동적 잔여가 있는가?

 

실용적가치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면 타인을 도울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될만한 가치를 생성할 수 있는가? 정보나 전문지식을 어떻게 다듬어야 사람들이 퍼뜨리고 싶어할 만한 유용한 자료가 되는가?

 

이야기성

당신의 트로이목마는 무엇인가?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어지는 이야기에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단단히 심어놓을 수 있는가? 그 이야기는 바이럴리티와 유용성을 모두 확보하고 있는가?

 

P324. 소셜 화폐로서의 가치가 높으며 계기가 확실하고 감성을 자극하며 대중성과 실용적 가치가 담긴 트로이 목마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목마 안에 당신의 메시지를 숨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에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저는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굉장히 많은 밑줄을 그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습니다.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11075262%3Fscode%3D032%26OzSrank%3D1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폭발적 유행을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의 원리별다른 특징이 없어 보이는데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기네스북에 오를 만큼 주목을 받은 광고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는 제품도 있다. 무조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여기저기 광고를 해댄다고 해서 제품 홍보가 성공하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한다...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