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경제경영&마케팅

그가 디저트를 먹지않은 이유

by 워니의서재 2019. 9. 3.

워니는 직장 동료들과 함께 좋은 레스토랑에 저녁을 먹으러 갔다. 최근 회사의 사업이 아주 잘 풀렸기에 축하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들은 익숙한 인기 메뉴에 최신 스타일을 접목한 서양식 음식점으로 갔다. 랍스터가 들어간 맥 앤드 치즈, 돼지고기 대신 참치를 넣은 샌드위치 등이 있었다.

 

애피타이저도 맛있고 메인 메뉴도 훌륭해서 모두 이야기꽃을 피우며 유쾌하게 저녁식사를 즐겼다. 그리고 커피와 디저트를 주문할 때가 되었다. 달콤한 디저트로 정평이 난 레스토랑이라서인지 마카롱도 훌륭해 보이고 더블 초콜릿 케이크도 맛있어 보인다.

 

선택하기 힘들었던 워니는 다른 사람들이 주문하는 동안 메뉴를 고심해보기로 한다. 하지만 아무도 디저트를 주문하지 않아다. 첫 번째 동료는 배가 너무 부르다며 디저트 주문을 거절하고, 두 번째 동료는 다이어트 중이라며 먹지 않겠다고 말했다.

 

테이블에 앉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각각 거절 의사를 밝혔다. 드디어 워니에게 웨이터가 다가와 묻는다. "주문하시겠습니까?" 워니는 이미 먹고 싶은 메뉴가 있었다. 하지만 주문하지 않았다. 왜 그런 선택을 한걸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인에게 호감을 얻고 싶어 한다. 우리는 타인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싶어 하며, 적어도 소외되지 않았으면 한다. 모두에게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우리가 신경 쓰는 사람들에게는 그렇다.

 

축구 시합을 할 때 마지막 멤버로 지목되거나 결혼식 초대를 받지 못해 봤다면 소외된다는 게 유쾌하지 않은 일이라는 사실을 대부분 알고 있다.

 

 

디저트 주문도 마찬가지다. 물론 워니가 유일하게 맛있는 디저트를 주문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혼자 디저트를 먹어서는 안 된다는 법은 없다. 하지만 혼자만 디저트를 주문하는 건 영 내키지 않는다.

 

워니는 사람들이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손가락질하며 튀는 행동을 한다고 생각할 것 같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주변 사람들을 따른다. 다른 모두가 디저트 주문을 사양하니 자신도 건너뛴다. 그저 그 그룹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말이다.

 

※참고자료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37238125%3FAcode%3D101

 

보이지 않는 영향력

대중을 좌우하는 보이지 않는 영향력의 세계,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의 99.9퍼센트는 타인에 의해 이뤄진다!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에서 여섯 가지 원칙으로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간결하게 제시했던 조나 버거가 신작 『보이지 않는 영향력』에서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을 좌우하는, 즉 우리가 왜 그런 물건을 구매하는지부터 인생의 크...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