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경제&마케팅

콘텐츠로 창업하라 요약 서평

by 워니의서재 2019. 11. 10.

 

콘텐츠로 창업해야 하는 이유

당신이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와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면, 팔릴만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원하는 무엇이든 판매할 수 있다.

 

콘텐츠 창업 모델을 제대로 활용하면 잠재고객의 욕구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게 되므로 훨씬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성공적인 콘텐츠 창업 모델을 키우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러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키우는 것보다 위험성은 훨씬 덜하다.

 

콘텐츠로 창업할 때 중요한 5가지

스위트 스폿

열정을 가진 영역과 지식 혹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영역을 결합하는 것

 

콘텐츠 틸트 살짝 중심에서 벗어난 틈새 콘텐츠를 찾아 진정으로 새로운 차별화 영역을 만들어내는 것.

 

토대구축

하나의 핵심 채널에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공개하는 것.

 

오디언스 모으기

콘텐츠 출판 활동을 구독자라는 자산으로 전환하기

 

다각화

적절한 시기에 콘텐츠 제작 및 유포 채널을 다각화하는 것.

 

수익화

매출과 이윤의 원천이 될 상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해 오디언스를 통해 돈을 벌어들이는 것.

 

 

콘텐츠로 창업할 때 실패 요인.

가장 큰 실패 요인 중에 하나는 전문성 부족이다. 고객의 고충을 해결하고 빈틈을 채우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업계 관련 내용을 다루고 최고 전문가가 돼라.

 

'콘텐츠의 미래'의 저자 바라트 아난드 교수는 콘텐츠보다 연결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그는 세 가지 연결을 강조했다.

 

사용자 연결, 제품 연결, 기능 정 연결,

 

 

한 가지 예로 전동 공구 사례를 들어서 설명한다. 흔히 전동 공구의 경쟁자는 다른 회사의 공구 제품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집주인이 공구를 살 필요 없게 만드는 수리공, 이케아의 조립식 가구, 수리를 하느니 차라리 쓰다 버리는 게 나은 저렴한 가구일 수도 있다.

 

심지어 넥타이가 경쟁자 일 수도 있다. 어버이날에 '전동공구'를 선물할까? 넥타이를 선물할까? 갈등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https://wonysworld.tistory.com/552

 

책리뷰 콘텐츠의 미래

하버드경영대학원 전략 담당 교수 바라트 아난드는 신기술이 우리가 보고 읽고 듣는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디지털 변화 한가운데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길을 찾아가야 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wonysworld.tistory.com

지식 또는 기술에 열정을 결합하기

 

다양한 콘텐츠 창업의 주제들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모델은 뛰어난 지식 아니면 독특한 기술을 찾아냄으로써 작동한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은 연구나 관찰을 통해서 얻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정보이다.

 

 

지식과 열정이 교차하는 중간지점이 스위트 스폿이다.

 

 

미셸의 화장법 가오자는 조회수가 무려 10억 뷰를 넘었다. 유튜브 스타인 미셸은 2014년 출판된 책과 로레알에서 생산되는 'em'이라는 이름의 화장품 라인을 비롯해 다양한 방면으로 자신의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미셸의 스위트 스폿

오디언스에게 던져야 할 질문 3가지.

1. 이 사람은 평소에 어떻게 살고 있는가?

 

2. 이 사람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사람이 왜 우리의 샘플이나 서비스를 원하는가? 가 아니라 "우리가 말하려는 정보와 관련하여 이 사람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해결하고픈 고충은 무엇인가?"

 

3. 이 사람이 우리와 우리 상품 및 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사람이 신경을 쓰거나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것은 그 사람에게 제공되는 정보일 수밖에 없다.

 

매일 개발되는 콘텐츠의 대다수는 여기저기 널린 다른 콘텐츠와 차이가 없다. 그런 콘텐츠는 독자나 생산자 모두에게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즉 차별화 방법은 초보자에게 맞추고 독자가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유용한 팁을 제공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다.

 

 

오디언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줘라.

오디언스가 필요로 하는 정보에 집중하면 당연히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거기서 멈추지 말고 콘텐츠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야 한다.

 

필요를 충족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사람들이 지금보다 나은 사람을 살도록, 혹은 지금보다 나은 일자리를 얻도록 돕는다면, 그들과 끈끈한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렇게 얻은 오디언스는 평생 구독자가 된다.

 

https://wonysworld.tistory.com/552

 

책리뷰 콘텐츠의 미래

하버드경영대학원 전략 담당 교수 바라트 아난드는 신기술이 우리가 보고 읽고 듣는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디지털 변화 한가운데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길을 찾아가야 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wonysworld.tistory.com

 

https://click.linkprice.com/click.php?m=yes24&a=A100652363&l=9999&l_cd1=3&l_cd2=0&tu=http%3A%2F%2Fwww.yes24.com%2FProduct%2FGoods%2F55280217%3Fscode%3D032%26OzSrank%3D1

 

콘텐츠로 창업하라

오늘날 가장 위험성은 적고, 성공 확률이 높은 창업 방식대다수 사람이 창업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블루오션을 공략하거나 세상이 주목할 신상품 개발에 힘쓰기 때문이다. 이 전략은 오랫동안 세계 각지의 기업들이 실행해온 원칙이었으나 요즘과 같이 달라진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효력을 잃고 있다. 요즘 가장 주목받는 마케팅 분야인 ‘콘텐츠 마케팅’ 용...

www.yes24.com

 

댓글